스타벅스의 역사, CEO 및 브랜드, 미래 전망


세계 최대 커피 체인인 스타벅스의 역사를 살펴보고, CEO와 브랜드 로고가 전달하고자 하는 숨겨진 콘텐츠와 정보를 찾아내고, 마지막으로 기업 가치가 무엇일지 분석하고 예측해 보자.

쉬운 목차

스타벅스의 역사

스타벅스는 1971년 미국 시애틀에 설립되었습니다.

당시 기업가였던 Jerry Baldwin, Gordon Bowker 및 Zev Siegel이 시작한 작은 카페였습니다.

그들이 사업을 시작한 이유는 간단하다.

우연히 식당에서 밥을 먹고 있는데 옆자리 손님이 고급 원두를 가져다주셨어요. 그런데 맛이 너무 좋아서 직접 만들어서 팔면 어떨지 생각했다.

그것이 우리가 오늘날의 위치에 도달한 방법입니다.

한국, 일본, 중국은 물론 영국, 캐나다, 멕시코, 러시아 등 전 세계 35개국 이상에 진출했다.

1999년 이화여대 앞에 국내 1호점을 열었고, 지금은 국내 1호 커피숍이다.

2019년 기준 전국 약 1,500개 매장이 있어 전국 어디에서나 쉽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나 울릉도 같은 섬에도 가게가 있다.

대표이사 및 상표

스타벅스 회장의 이름은 원래 변호사였던 하워드 슐츠입니다.

그는 뉴욕 브루클린의 유대인 가정에서 Fred와 Elaine Schultz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1975년 대학을 졸업한 후 유럽의 커피머신 회사 “Hammar Plast”에서 장비 판매원으로 일했습니다.

80년대 초 영업부장으로 승진한 후 성공적인 취미 투자로 확고한 사업가가 되었다.

이후 이탈리아 밀라노 출장 중 에스프레소 바에서 영감을 받아 세계 최초의 프랜차이즈 커피숍을 열었다.

그 전에는 개인 카페였습니다.

그러다가 1992년 경영난에 휘말려 부도가 난 회장이 인수해 오늘날의 글로벌 기업으로 키웠다.

국내 사정으로 보면 2017년 4월부터 한때 신세계그룹 이마트 임원을 지낸 송하오시가 한국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이전에는 이석구 씨가 대표이사를 역임했습니다.

브랜드 이름은 그리스 신화에서 인어를 의미하는 Siren입니다.

아름다운 노래로 지나가는 배의 선원들을 유인해 죽음에 이르게 하는 무시무시한 존재이기도 하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같은 매혹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초기 표지판에는 바다 거품 위에 앉아 있는 사이렌도 등장했습니다.

그 후 1987년 하워드 슐츠가 인수하여 현재의 형태로 변형되었습니다.

라벨을 자세히 보면 얼굴에 가까운 것은 팔이 아니라 꼬리입니다.

전망

1992년 주식 상장 이후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2021년 7월 사상 최고가는 126.06달러였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실적이 크게 하락했지만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영업시간 연장, 배달 서비스 확대를 통해 빠른 개선이 예상됩니다.

또 중국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해 2025년까지 매장 수를 9000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그 외에도 성공을 위한 레시피를 찾고 있다면 공격적인 프로모션과 인테리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은은하면서도 은은한 원목 테이블과 은은한 조명, 전면 유리가 개방감을 연출해 오랜 시간 카페에 앉아 있어도 부담스럽지 않다.

손님이 들키지 않고 편안하게 주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고객은 신이 아니지만 잘 교육받은 점원이 맞이할 때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를 통해 충성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모바일 결제 플랫폼 사용자가 3100만 명에 이른다.

모바일 앱에 입금된 금액은 미국 내 대부분의 중소형 금융기관과 비슷합니다.

이 보증금을 기반으로 볼보와 협력해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는 등 사업 확장도 진행 중이다.

따라서 장기투자 관점에서 매우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참고로 시가총액은 159조이며 배당금은 매년 2월, 5월, 8월, 11월에 지급됩니다.

2022년 현금 배당 수익률은 1.9%이며 2023년에는 더 많은 배당금이 지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