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산톱치과입니다!
요즘 자주 보는 TV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금같은 우리 아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오은영 선생님이 신통방통 아이들의 심리를 꿰뚫어보고 치료해주는 게 너무 신기하고 감동적이었어요.한편으로는 어른들이 아이들의 마음에 대해서 모르는 점이 참 많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중 기억에 남는 내용 중 하나가 아이들의 선택적 침묵증입니다.
평소 집에서는 말을 잘하는 아이들이 학교나 다른 사회에 나가서는 말하지 않게 되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라고 나오거든요.오늘은 이러한 선택적 함구증에 대해 아이들을 좀 더 자세히 이해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선택적 함구증의 원인과 치료 방법을 자세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 선택적 함구증의 특징 낯선 사람과의 대화를 차단하는 아이들
A라는 친구는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어요.처음에는 선생님과 어색해서 말을 안 할 줄 알았는데 한 달이 지난 지금도 ‘A야~’라고 물어도 ‘네’라고 대답하지 않습니다.
그냥 웃을 뿐이에요. 저는 어린이집에서도 3년 동안 잠자코 있었어요.어린이집 선생님과 헤어지고 엄마와 놀이터에서 노는 A는 말을 많이 하곤 합니다.
낯선 사람에게는 대답조차 하지 않아요.집에서는 떼쓰기도 하고 자기표현도 잘해요.친구 주변에는 항상 빙글빙글 돌고 잘 웃는 A. 하지만 누군가의 지도나 권유가 없으면 먼저 동행하지 않습니다.
밖에서는 도저히 이야기할 수 없다는 A.
선택적 함구증은 선택적 무언증 혹은 선택적 함묵증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불안장애 하위유형에 포함된 장애로 말할 수 있는데 특정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말하지 않는 장애를 의미합니다.
주로 아동에게 나타나지만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잘 하면서 이야기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회적 상황에서는 말하지 않는 것입니다.
선택적 구어증의 형태는 다양하지만 또래와 놀면서 말하지 않는 경우, 또래에게는 말을 잘하고 어른에게는 말하지 않는 경우, 가족을 제외한 모든 사람에게 말하지 않는 경우 가족을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말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수줍음이 많은 아이처럼 보이지만 대답을 하지 않는 태도 때문에 버릇없는 행동으로 보일 수도 있고 심하면 자폐 스펙트럼 장애로 오인될 수도 있습니다.
선택적인 입버릇을 가진 아이들은 자주 학교에 가는 것을 싫어하고 학업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교사가 독해력을 평가하지 못하기 때문에 학업 성적이 부진할 수도 있습니다.
또래 친구들을 잘 사귀는 것도 힘들어요.입학 후 1개월이라는 시간을 제외하고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선택적 함구증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선택적 함구증은 보통 5세 이전에 발병 하교, 여자아이들에게 더 흔하게 보인다고 합니다.
선택적 함구증의 원인과 치료
선택적인 입버릇을 가진 아이들은 자주 학교에 가는 것을 싫어하고 학업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교사가 독해력을 평가하지 못하기 때문에 학업 성적이 부진할 수도 있습니다.
또래 친구들을 잘 사귀는 것도 힘들어요.입학 후 1개월이라는 시간을 제외하고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선택적 함구증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선택적 함구증은 보통 5세 이전에 발병 하교, 여자아이들에게 더 흔하게 보인다고 합니다.
선택적 함구증의 원인과 치료
선택적 함구증의 대부분이 사회공포증이 동반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선천적으로 불안에 민감한 기질을 가지고 있어 어릴 때부터 수줍음을 많이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아이들 불안의 근원은 본인 애착 대상과의 분리 불안이며, 특히 엄마와 떨어져 있을 때 무구증 경향을 크게 보이기도 합니다.
선택적 함구증의 경우 나이가 들었다고 저절로 증상이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발달을 위해서는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만성적인 우울증, 극심한 불안 및 기타 사회적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선택적 함구증 치료는 행동요법, 놀이요법, 가족치료, 약물치료 등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행동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행동 치료 방법은 자가 모델링(self-modeling)이나 둔감법(desensitization)이 있습니다.
자기 모델링 방법은 4단계로 구성되는데 1단계, 선생님이 말을 걸었을 때 아이가 말을 걸지 않는 장면을 녹화하고 2단계, 엄마가 말을 걸었을 때 아이가 대답하는 장면을 녹화합니다.
3단계, 선생님이 말을 걸었을 때의 장면과 아이가 대답하는 장면을 붙여 편집합니다.
4단계, 선생님의 말에 본인이 대답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을 아이에게 계속 보여줍니다.
위의 방법을 통해 타인과의 대화에 불안감이 줄어들도록 유도합니다.
둔감법의 경우는 금과 같은 우리 아이에게서도 나왔듯이 편안한 환경에서 음성일기를 쓰도록 유도하는 솔루션이 있었는데 이와 비슷합니다.
아이가 불안함이 없는 편안한 환경에서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일기를 받은 선생님이 목소리로 답해주는 방식이었는데 아이도 편하고 정말 좋은 솔루션인 것 같습니다.
또 점진적으로 의사표현 방식 혹은 의사표현의 대상을 넓혀가는 것입니다.
말하지 않아도 작은 손짓이나 눈빛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게 하는 것도 좋아요.누구나 말하도록 강요할 것이 아니라 가족 다음으로 가까운 선생님이나 친한 친구들로부터 본인의 의사를 표현하도록 점진적인 단계를 거치기 위해 부모님께서 잘 기다려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점진적으로 의사표현 방식 혹은 의사표현의 대상을 넓혀가는 것입니다.
말하지 않아도 작은 손짓이나 눈빛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게 하는 것도 좋아요.누구나 말하도록 강요할 것이 아니라 가족 다음으로 가까운 선생님이나 친한 친구들로부터 본인의 의사를 표현하도록 점진적인 단계를 거치기 위해 부모님께서 잘 기다려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불안감에 의해 생기는 선택적 함구증.불안감이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인간의 생존 본능 같은 감정입니다.
이 사실을 부모님께서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고 당연하다고 생각해 주시는 것이 선택적 함구증 치료의 첫걸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이가 불안해하지 않도록 말이죠.아마도 자녀의 모습에 대해 부모님이 불안해 하신다면 이러한 선택적 침묵은 더 나아지지 않을 것입니다.
부무와 전문가 모두 편안한 마음으로 아이의 치료에 임해야 할 것 같습니다.
불안감에 의해 생기는 선택적 함구증.불안감이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인간의 생존 본능 같은 감정입니다.
이 사실을 부모님께서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고 당연하다고 생각해 주시는 것이 선택적 함구증 치료의 첫걸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이가 불안해하지 않도록 말이죠.아마도 자녀의 모습에 대해 부모님이 불안해 하신다면 이러한 선택적 침묵은 더 나아지지 않을 것입니다.
부무와 전문가 모두 편안한 마음으로 아이의 치료에 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선택적 함구증, 선택적 함묵증, 선택적 무언증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요.육아는 정말 힘든 것 같아요.하지만 부모의 역할과 영향이 중요한 만큼 좀 더 관심을 갖고 행복한 마음으로 자녀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겠네요!
일산톱치과의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로 240 사무실동 408.409호일산톱치과의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로 240 사무실동 408.409호일산톱치과의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로 240 사무실동 408.409호